IC잉글리쉬센터

레벨 배치 시험

레벨 배치 시험 (Placement Test)
학생들은 본 프로그램의 코스에 등록하면서 레벨 배정을 위한 배치 시험을 보게 됩니다. 배치 시험은 읽기 (reading)와 듣기 (listening), 그리고 들으면서 받아쓰기 (dictation) 섹션으로 구성되며, 읽기 및 듣기 능력이 각각 다음의 요소들로 구성된다는 개념 정의 하에 이에 따라서 테스트의 질문들이 주어집니다.
읽기
Main ideas (주된 아이디어들) - 텍스트 전체의 주된 아이디어와 문단 (paragraph), 문단들의 그룹, 또는 섹션의 주된 아이디어를 파악하는 능력.
Details (세부 사항들) – 텍스트에 나와 있는 세부 사항들을 찾아 내고 이들을 이해하는 능력.
Inferences (추론들) – 텍스트에 나와 있지는 않지만 전후 내용으로 보아서 의미를 추론하는 능력. 소위 “reading between the lines (행간의 의미를 읽는 것)”을 말합니다.
Vocabulary in Context (상황 속에서의 어휘) – 텍스트 내의 전후 상황으로부터 단어의 의미를 추측 또는 추론하는 능력. (텍스트가 주어지지 않는, 즉, 상황이 주어지지 않는 상태에서 어휘력 테스트하는 것과는 다릅니다. 이는 읽기 능력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읽기 분야의 문헌을 보면 학자들에 따라 읽기 능력 (reading ability)에 대한 개념 정의를 달리 내리기는 하지만, 읽기 능력을 위와 같은 요소들로 구성된다고 개념 정의를 내린 것은 이것이 학계에서 상대적으로 지배적인 경향이기 때문입니다. 세계적으로 잘 알려진 대규모 표준화 시험인 TOEFL 시험의 읽기 섹션도 질문들을 보면 위의 네 가지 능력을 테스트하는 것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문헌에서의 지배적 경향에 따라 듣기 능력도 적어도 다음의 세 요소들로 구성된다는 개념 정의 하에 이에 따라서 테스트의 질문들이 주어집니다.
듣기
Listening for main ideas/gist (주된 아디디어들을 (알기)위해 듣기)
Listening for specific information (구체적인 정보을 (얻기)위해 듣기)
Inferring the topic (말해지는 텍스트, 즉, 말의 토픽을 추론하기) 등 여러 다른 요소들
받아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