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잉글리쉬센터

교수 접근법 및 방법론

교수 접근법 (Teaching Approach)
본 센터에서 제공하는 IC 코스들에서는 학생들이 주어진 텍스트 (예, 스토리, 설명문)를 읽은 후 선생님과 학생들이 읽은 텍스트의 내용과 관련된 특정 주제를 놓고 그에 관해 대화식으로 수업하는 IC 접근법을 사용하여 영어를 가르칩니다. 학생들이 읽은 텍스트가 IC 대화의 큰 상황을 제공해 주고 그 다음으로는 텍스트로부터 선정된 주제가 구체적인 상황을 제공해 주게 되어 학생들은 결국 IC를 통해 교실에서 실세계에서처럼 주어진 상황 속에서 의미에 촛점을 둔 언어 사용 (meaning-focused language use)을 하게 됩니다. IC 및 IC 접근법에 대한 설명은 Instructional Conversation 소개 섹션에서 접하실 수 있습니다.
방법론
절차적 방법론 – Lesson/Unit Design
본 센터의 IC 수업에서 사용하는 방법론을 그림으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습니다.
그림 2. 본 프로그램의 IC 수업에서 사용하는 IC의 방법론 – Lesson/Unit Design
((삭제))
참여 구조 (Participatory Structure) 및 상호작용 (Interaction)
본 센터의 IC 수업에서는 IC를 하는 동안 교실에서 일어나는 상호작용의 대부분이 원어민 선생님과 5-7명의 소그룹으로 된 전체 클래스의 학생들 간에 일어납니다. 따라서, IC 동안 일어나는 참여 구조 및 상호작용은 다음의 형태가 됩니다.
T ← → whole class (small group) (즉, 선생님 ← → [소그룹으로 된] 전체 클래스])
이러한 참여 구조 및 상호작용은 IC를 하는 동안 시종 지속됩니다. 물론, 간혹 학생들끼리 상호작용 (즉, S ← → S)이 일어나기도 하지만, 대부분은 선생님과 소그룹으로 이루어진 전체 클래스의 학생들과 상호작용이 일어납니다.
IC에서의 이러한 참여 구조 및 상호작용은 세 가지 면에서 학생들의 언어 학습에 큰 도움이 됩니다. 첫째, 5명의 소그룹 클래스의 학생들이 선생님과 IC를 하므로 모든 학생들이 선생님으로부터 individual attention (개별적/개인적 주의 내지는 주목)을 받게 됩니다. 둘째, 소그룹으로 이루어진 클래스이기에 IC동안 각 학생들이 목표 언어인 영어로 말을 할 수 있는 많은 시간과 기회가 주어집니다. 마지막으로 셋째, IC를 하는 동안 원어민 선생님과 소그룹의 학생들 간에 지속적인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므로 학생들은 목표 언어의 원어민인 선생님으로부터 충분한 양의 원어민 언어 input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는 원어민들이 가르치는 우리나라의 초등학교나 대부분의 학원들에서의 영어 수업들과는 대조적인 모습인데, 이 수업들에서는 PP 또는 PPP 방법론에 따라 학생들이 일련의 exercise들을 주로 혼자서 함으로써 원어민 언어 input을 받지 못하게 되고 그 후에 production 단계가 추가되어 앞에서 연습한 언어의 형태적 측면을 사용하는 언어 생산 활동을 한다고 하더라도 이때에는 주로 학생들끼리 쌍이나 소그룹을 이루어 활동하기 때문에 결국은 학생들이 동료 학생들로부터 비원어민 언어 input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 Degenerate input (타락한 input)이라고 불리우는 이러한 비원어민으로부터의 input은 기형적인 언어 형태를 띠기에 언어습득론 분야에서 큰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IC 수업은 참여 구조의 특성상 원어민인 선생님으로부터의 원어민 input을 지속적으로 그리고 (소그룹으로 하기 때문에) 충분히 받을 수 있는 수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