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장 해리슨 리 박사 인사말 및 약력
해리슨 리 박사 - (미국) 조지아 센트럴 대학교 교수
한국뉴욕주립대학교 초빙교수
길음, 미아 지역 학부모님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이번에 첫 IC 잉글리쉬 센터를 길음동에서 열게 된 영어교육학 박사 해리슨 리입니다. 평소 우리나라 영어 교육 현실에 대해 깊이 개탄하면서 현대적 언어 교수 접근법을 대표하는 Instructional Conversation (IC)에 관한 많은 연구와 영어 원어민 교사 교육을 해 온 저에게는 오늘 이 자리가 너무나 감회 깊고 큰 의미를 가져다 주는 자리입니다. 이는 본 센터를 시작하게 됨으로써 이제서야 드디어 우리나라 학부모님 여러분들과 자녀들에게 가까이 다가가고자 하는 저의 오랜 열망을 실현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우리나라의 교실 영어 수업을 보면 안타깝게도 아직도 여전히 “레서테이션 (recitation)”이라고 불리우는 전통적인 교실 담화 패턴과 언어의 형태 (즉, 문법이나 언어 기능들)에 촛점을 둔 언어 연습이 교실 영어 수업을 지배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중,고교 영어 수업 뿐만 아니라 초등학교 영어 수업에서도 그러합니다. 언어 연습의 경우 우리나라 초등학교와 중학교 영어 교과서를 가득 채우고 있는 언어 형태를 연습시키는 연습활동들 (exercises)을 보면 우리는 우리의 아이들이 교실에서 얼마나 많은 언어 연습을 하고 있는지 쉽게 알 수 있습니다. 문제는 레서테이션 방식의 교실 담화와 형태에 촛점을 둔 언어 연습이 의미 (meaning)를 주고 받는 것이 핵심인 실세계에서의 언어적 상호작용과는 크게 동떨어져 이러한 방식들을 통해 배운 언어가 실세계에서 언어를 사용할 때에 제대로 전이 (transfer)가 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제가 최근 몇 년간 우리나라 대학에서 강의하면서 초등학교 3학년 때부터 학교에서 영어를 배우기 시작한 세대인 현재의 우리나라 대학생들이 영어 원어민들이나 다른 나라에서 온 비원어민들과 영어로 대화하는 것을 관찰하면서 발견하고 느끼게 된 것은 대개의 경우 우리 대학생들은 그들이 어려서부터 학교에서 배워 익힌 문장들을 그대로 대화의 여기저기 부분들에 나열해 놓는 수준에서 대화가 이루어져서 토막 영어를 구사한다는 느낌을 준다는 것이었습니다. 이는 영어 교사가 되기 위해 대학에서 영어교육학을 전공하는 예비 영어 교사들도 마찬가지였습니다. 제가 최근에 대학에서 이러한 예비 영어 교사들에게 교직 이수 과목을 가르치면서 그들과 소그룹으로 영어로 디스커션을 진행하면서 발견하게 된 것은 그들 거의 모두가 초반에 자신들이 이전에 배워 익힌 몇몇 문장들을 연결성 없이 나열하는 식으로 말하고 나서는 그 다음에는 말이 계속 이어지지가 않아서 결국 디스커션이 끊긴다는 것이었습니다. 제가 확신을 갖고 말씀드리건대, 이는 그들이 초등학교 3학년 때 영어를 배우기 시작하면서부터 줄곧 기껏해야 문장 또는 그 이하의 레벨에서 언어의 형태를 연습만 해 왔고 따라서 문장 레벨 이상의 discourse (말/담화) 레벨에서 언어를 사용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그 결과는 영어로 대화 시 자신들이 그렇게 익힌 별개의 작은 언어 조각들 중에서 대화의 주제와 관계된 것들을 몇 개 즉석에서 골라서 그것들을 그대로 덩어리들로서 (as chunks) 대화 중에 간간이 나열해 놓는 식이 되고, 또한 글을 쓸 때에도 마찬가지로 coherence (일관성/조리성), cohesion (연결성/응집성) 등이 약한 글이 되는 것입니다. 필자의 동료인 한 영어 원어민 교수가 얼마 전에 저에게 한 말이 생각납니다: “한국 학생들은 영어를 사용하지를 않는다.” 그가 한 이 말이 뜻하는 바는 우리나라 학생들은 연습을 통해 영어의 형태적 부분들을 배우려고만 하고 실제 사용을 하지 않는데 이것은 큰 문제라는 것입니다. 언어 배움/학습 (language learning)이라는 것은 그 언어를 의미있게 사용하는 과정에서 일어나게 된다는 것을 모르는 우리 대학생들과 그들을 이 지경으로 만든 우리의 제도권 및 비제도권 영어 교육 현실이 참으로 안타까울 뿐입니다.
미국에서 제창된 IC는 한편으로는 우리나라를 포함한 세계 도처의 교실들에서 오랫동안 만연하고 있던 레서테이션 방식의 담화 패턴 내지는 교수 방법에 대한 반향으로서 출현하였으며, 또다른 한편으로는 우리나라의 초등 및 중,고교 영어교과서들이 대표적으로 보여 주듯이 한국을 비롯한 세계 곳곳의 언어 수업 교실들에서 오랫동안 사용되어 온 연습 위주의 전통적 언어 교수 방법론에 대한 반향으로 등장하였습니다. 그동안의 많은 연구 결과 IC는 영어 학습자들의 말하기, 듣기 뿐만 아니라 읽기, 쓰기에도 전통적 교수 방법들에 비해 효과가 더 크다는 것이 입증되었습니다. 저는 IC 잉글리쉬 센터의 성북구 지역 개원을 필두로 IC를 한국에 보급하는데 있어서 혼신을 바침으로써 우리나라 학생들의 언어 능력을 총체적으로 향상시키는데 있어서 선봉이 되고자 합니다. 마침 다행스러운 것은 IC 영어 수업에서와 같이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의 네가지 스킬들을 통합하여 가르치는 것이 최근 교육 당국이 발표한 변화된 중,고교 내신 반영 및 입시 정책과 맥을 같이 하게 되어, 애초에 우리나라 학교와 학원의 전통적 영어 수업 관행에 대한 반향으로서 보급을 결심하게 된 IC 영어 프로그램이 이제는 기존의 학교 영어 프로그램에 충실하여 제공되는 타 학원들의 영어 프로그램들보다도 오히려 학생들의 내신 성적과 입시에 더 큰 도움을 주는 프로그램이 되었다는 것입니다.
우리 IC 잉글리쉬 센터의 주 프로그램은 IC 영어 프로그램입니다. IC 영어 프로그램에서는 학생들의 필요에 부응하기 위해 각 레벨마다 2개의 options (선택권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저희 센터에서는 IC 수업을 수강하기에는 언어 능력이 모자라는 학생들을 위하여 CL (Communicative Language) 프로그램을, 그리고 영어를 처음 접하는 낮은 초급 수준의 학생들을 위하여 Phonics 코스를 개설, 운영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본 웹사이트를 항해해 보시면 접하실 수 있습니다.
모쪼록 자녀들의 진정한 언어 능력의 향상을 원하신다면 저희 IC 잉글리쉬 센터를 찾아 주십시오. IC에 관하여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거나 본 센터에서 제공하는 영어 프로그램들에 관하여 저와의 직접 상담이 필요하시면 언제든 연락 주십시오. 가정에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하며 이만 인사에 대합니다.
본 웹사이트 텍스트의 저자 영어교육학 박사 해리슨 리 올림
해리슨 리 박사 약력 학력
• 미 컬럼비아대학교 (Columbia University), M.A. – 전공: 응용영어학
• 미 컬럼비아대학교 (Columbia University), Ed.M. (석사) – 전공: 영어교수법
• 미 뉴욕주립대학교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Ph.D. (박사) – 전공: 영어교육학
주요 경력 (연대순)
• 88 서울올림픽 IOC 위원 (IOC 부위원장) 영어 수행 통역
• 주한 미 대사 수행 통역 (KBS 9시 뉴스 방영)
• 컬럼비아대 영어연수원 (Community English Program) 영어 강사
• 한국외국어대학교 영어과 강사
• 부산여자대학교 영어통역과 교수 / 동 대학교 국제교육과 과장 (보직 교수)
• 2002 아.태 장애인 경기대회 영어통역 위원장
• 뉴욕주립대 대학원 영어교수법 초빙 강의
• 동국대학교 영어영문학부 영어교수법 담당 외래교수
• 한국외국어대학교 영어학과 외래교수
• 한국뉴욕주립대학교 (SUNY Korea) 초빙교수
• 현, (미국) 조지아 센트럴 대학교 교수
해리슨 리 박사의 IC 잉글리쉬 센터 원장/설립자
IC 원어민영어교사교육센터 교사교육자/설립자
– 기타 미국 및 한국에서의 IC (Instructional Conversation) 이론 및 접근법에
관한 많은 연구 및 영어 원어민교사 교육 경력을 갖고 있습니다.
성취 사항 (연대순)
• 국제 공인 LATT 영어 시험 역대 최고 점수 취득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문법 총 5시간 시험)
• 컬럼비아대, 뉴욕주립대 석사 및 박사 과정 전 과목 A 학점 취득 (박사 과정 평점 – 4.0 /4.0 만점)
• 보스턴 팝스 오케스트라 한국 공연 초청
• 하와이대학교 (University of Hawaii at Manoa) 하계 특별 영어 프로그램 (Special English
Program) 기획
• 국제 대학 간 네트워크인 Global College Network 결성 주도 (미국 및 영국의 국제 교육 담당
교수들과의 협업으로 결성)
• 한국응용언어학회 최우수 논문상 수상 (IC에 관한 영어 논문)
국제 저명 학술지에 게재된 IC에 관한 최근 대표 영어 논문 및 미국 학회 발표 영어 논문
• Lee, H. (2014). Effects of post-reading instructional scaffolds on EFL learners’ WebQuest
writing performance. English Teaching, 69(3), 49-79.
• Lee, H. (2015). Aspects and features of Instructional Conversation serving to scaffold EFL
WebQuest writing performance. Journal of Applied Linguistics, 31(1), 61-94.
• Lee, H. (2009, March). A comparative analysis of instructional discourse on English as a
second language teaching websites. Paper presented at the Computer-Assisted
Language Instruction Consortium (CALICO) Conference, Tempe, A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