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잉글리쉬센터

클래스 사이즈, 교사 및 교사 교육

클래스 사이즈 (Class Size)
클래스는 IC 코스 수업의 경우 5-7명의 small group (소그룹)으로 구성됨을 원칙으로 합니다. → 모두의 참여 유도.
Phonics 및 CL 코스 수업의 경우는 일반 초등 영어 학원의 관례에 따라 클래스 사이즈의 결정이 이루어지되, 평균 이하의 작은 클래스를 운영합니다.
교사
전원 자격을 갖춘 미국 영어 선생님을 채용 – 20세기 이후로 국제 사회에서 리더의 역할을 해 온 미국의 영어, 즉 미국 영어의 중요성을 감안하여 전원 미국 영어 원어민 선생님을 채용합니다. 채용 시 교육, 경력 등의 자질을 철저히 심사한 후 심층 인터뷰를 거쳐 채용이 이루어집니다. 범죄 경력 조회 관련 서류, 학위증 사본이나 이에 갈음하는 서류 등 모든 필요 서류를 제출한 자에 한하여 채용이 이루어집니다.
교사 교육
IC 수업은 IC에 관한 적정한 정도의 교사 교육을 받지 않고서는 수업을 행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본 센터와 연계된 IC교사교육센터에서는 채용한 미국 원어민 선생님들을 대상으로 IC에 관한 이론적 및 방법론적 교육을 실시하고 또한 선생님들이 이를 기반으로 하여 실제적 모의 수업을 해 보는 실기 교육까지도 시행함으로써 연구 결과가 보여 주듯 IC를 통하여 언어 능력 및 언어 학습을 구성하는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의 네 분야 모두에서 학생들의 능력이 향상되도록 합니다.

이러한 IC에 관한 원어민 교사 교육은 IC에 관한 연구 및 원어민 교사 교육 경험이 풍부한 본 글의 필자 Harrison Lee 박사에 의해 직접 이루어집니다. 참고로 Lee 박사는 미국 그리고 이어서 한국에서 IC에 관한 한 가장 많은 연구와 원어민 교사 교육을 해 온 학자들 중 한 사람입니다. 미국에서는 뉴욕주립대학교에서 시행한 뉴욕주립대와 러시아 카잔 연방 대학교 (KFU) 학생들 간의 IC 프로젝트를 Meskill 박사와 함께 주도하였으며 그 과정에서 뉴욕주립대 영어교수법 석, 박사 과정에서 공부하는 미국 영어 교사들을 대상으로 IC에 관한 교사 교육을 실시하였으며, 이어 한국에서는 한국외국어대학교에서 IC 실험 영어 수업을 직접 8회 시행하는 과정에서 미국 영어 교사들을 상대로 IC 및 타 교수 방법들에 관한 교사 교육을 실시한 바 있습니다.